중등임용 교육학(5): 타당도 개념 및 종류
타당도는 평가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1. 내용 타당도 (Content Validity): 평가 도구가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얼마나 충실히 반영하는지를 평가합니다.
- 교과 타당도 (Curricular Validity):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반영.
- 교수 타당도 (Instructional Validity): 실제 수업에서 가르친 내용을 반영.
2. 공인 타당도 (Criterion-related Validity): 평가 도구의 결과가 이미 타당성이 입증된 다른 평가 도구의 결과와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평가합니다.
- 동시 타당도 (Concurrent Validity): 동일한 시기에 실시된 두 평가 도구의 일치도.
- 예측 타당도 (Predictive Validity): 평가 도구의 결과가 미래의 성과나 행동을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
3. 구인 타당도 (Construct Validity): 평가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이론적 개념이나 구인을 얼마나 잘 측정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창의성을 측정하는 도구가 실제로 창의성의 다양한 측면을 잘 반영하는지를 평가합니다.
4. 결과 타당도 (Consequential Validity): 평가 도구의 사용이 사회적, 교육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합니다. 이는 평가 도구가 의도한 목적을 달성하는지, 그리고 그 사용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분석합니다.
이 네 가지 타당도는 평가 도구의 신뢰성과 유효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