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지능의 개념은 하버드 심리학자 하워드 가드너가 제안한 이론입니다. 지능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IQ 테스트의 개념이 즉시 떠오를 수 있습니다. 지능은 종종 우리가 타고난 것, 측정할 수 있는 것, 그리고 변화하기 어려운 우리의 지적 잠재력으로 정의됩니다.
당신은 어떤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나요? 이 질문은 다중 지능 이론을 전제한 물음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다른 유형의 지능이 존재할 수 있다는 가드너의 제안을 포함하여 지능에 대한 다른 견해가 나타났습니다. 이 이론은 지능에 대한 전통적인 심리학적 관점이 너무 제한적이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가드너는 1983년 저서 마음의 틀에서 모든 사람들이 다른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모든 범위의 능력과 재능을 포착하기 위해, 가드너는 사람들이 단지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음악적, 대인 관계, 공간 시각, 그리고 언어적 지능을 포함한 많은 종류의 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이론화합니다. 가드너는 8개의 지능이 있다고 제안했고, "실존주의 지능"으로 알려진 9번째 지능이 추가될 가능성을 제안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 공간 지능에 강한 사람들은 사물을 시각화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종종 지도, 차트, 비디오 및 사진뿐만 아니라 길 안내에도 능숙합니다. 건축가나 예술가가 이에 해당합니다. 언어-언어 지능에 강한 사람들은 글을 쓸 때와 말할 때 모두 단어를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전형적으로 이야기를 쓰고, 정보를 암기하고, 읽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선생님이나 변호사가 이에 해당합니다. 논리 수학 지능에 강한 사람들은 추론, 패턴 인식, 논리적으로 문제를 분석하는 것에 능합니다. 이 사람들은 숫자, 관계, 패턴에 대해 개념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과학자, 수학자,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이에 해당합니다. 신체 운동 감각이 높은 사람들은 신체 움직임, 행동 수행, 신체 통제에 능하다고 합니다. 이 분야에 강한 사람들은 손과 눈의 조화와 손재주가 뛰어난 경향이 있습니다. 공예가, 댄서, 외과의사, 조각가가 이에 해당합니다. 음악적 지능을 가진 사람들은 패턴, 리듬, 그리고 소리로 생각하는 것을 잘합니다. 그들은 음악에 대한 강한 이해력을 가지고 있고 종종 음악 작곡과 공연을 잘합니다. 음악,작곡가,지휘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한편, 대인 지능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상호 작용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감정, 동기, 욕구, 의도를 평가하는 데 능숙합니다. 심리학자, 철학자, 상담사, 판매원, 정치인이 이에 해당합니다. 개인 내 지능에 강한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상태, 감정, 동기를 잘 인식합니다. 그들은 백일몽을 꾸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개인적인 장점을 평가하는 것을 포함하여, 자기 성찰과 분석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철학자, 작가, 이론가, 과학자가 이에 해당합니다. 자연주의적 지능은 가드너의 이론에 가장 최근에 추가된 것이고 그의 원래 7가지 지능보다 더 많은 저항에 부딪혔습니다.
가드너의 이론은 심리학자들과 교육자들 모두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평가들은 가드너의 지능에 대한 정의가 너무 광범위하고 그의 여덟 가지 다른 "지능"이 단순히 재능, 성격 특성, 그리고 능력을 나타낸다고 주장합니다. 가드너의 이론은 또한 뒷받침하는 경험적 연구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중 지능 이론은 교육자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은 그들의 교수 철학에 여러 지능을 활용하고 가드너의 이론을 교실에 통합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가드너는 다중 지능이 학습 스타일과 결합되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습니다. 여러분의 "지능"에 따라 배우는 것이 더 나은 교육적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증명할 증거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여러 지능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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