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평가유형은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1. 평가 기준에 따른 분류
- 준거참조평가: 절대적 기준(준거)에 비추어 개인의 성취를 평가합니다.
- 규준참조평가: 상대적 기준(규준)에 비추어 개인의 성취를 평가합니다.
- 자기참조평가: 개인의 초기 성취와 비교하여 평가합니다.
2. 평가 시기에 따른 분류
- 진단평가: 학습 전 학습자의 수준과 특성을 진단합니다.
- 형성평가: 학습 중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점검합니다.
- 총괄평가: 학습 후 교육목표 달성률을 판정합니다.
3. 평가 방법에 따른 분류
- 양적 평가: 수량화된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합니다.
- 질적 평가: 질적 자료를 수집하여 기술하고 해석합니다.
4. 표준화 유무에 따른 분류
- 표준화 검사: 전문가가 제작한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실시됩니다.
- 교사 제작 검사: 교사가 비공식적으로 제작한 평가입니다.
5. 수행평가
- 학습자가 지식과 기능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포트폴리오 평가, 프로젝트 평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유형들은 각각의 목적과 상황에 맞게 활용되며, 학습자의 다양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론이죠! 능력 참조 평가와 성장 참조 평가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6. 능력 참조 평가
능력 참조 평가는 학생이 지니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 개인화된 평가: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지 않고, 학생 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 최대 능력 발휘: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능력이 낮더라도 최선을 다한 학생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잠재력 측정: 학생의 잠재력을 파악하고, 성장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7. 성장 참조 평가
성장 참조 평가는 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 성장 과정 중시: 최종 성취 수준보다는 초기 능력 수준과 비교하여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평가합니다.
- 개인 내 변화: 학생 개인의 성취도 변화를 중시하며, 사전 능력 수준과 현재 능력 수준의 차이를 평가합니다
- 교육적 기능: 강조 학생의 학업 증진과 개인화된 학습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두 평가 방식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성장을 중시하며,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edagog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임용 교육학(8): 자기평가 실행방안 (1) | 2024.12.01 |
---|---|
중등임용 교육학(7): 교육평가 신뢰도 추정 방법 및 척도법 (0) | 2024.10.13 |
중등임용 교육학(5): 타당도 개념 및 종류 (0) | 2024.10.13 |
중등임용 교육학 (4): 학습 스타일과 장의존성, 인지적 처리 방식의 관계 (1) | 2024.10.11 |
중등임용 교육학(3):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1) | 2024.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