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교육과정은 미국 교육학자 엘리엇 아이젠(Elliot Eisner)이 제시한 개념으로,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거나 다루지 않는 내용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의도적으로 배제된 교육 내용이나 간과된 주제들을 포함합니다. 영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치지 않느냐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영교육과정의 정의와 배경
영교육과정이란 단순히 교육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교육자가 선택적으로 제외한 학습 내용으로, 특정 가치관, 사회적 규범, 문화적 요소 등이 배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배제는 교사와 학교의 의도적인 판단, 또는 사회적 압력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엘리엇 아이젠은 “가르치지 않는 것도 가르침의 일부분”이라는 관점에서, 영교육과정이 학생의 사고방식, 가치관 형성, 문제 해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했습니다.
2. 영교육과정의 예시
- 성평등 교육: 일부 학교에서는 성평등과 관련된 내용을 충분히 다루지 않아 학생들이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역사적 사건: 특정 국가의 역사에서는 불편하거나 논란이 되는 사건들이 교육과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민지 역사나 전쟁의 부정적 측면이 생략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이슈: 기후 변화, 인권 문제 등 일부 중요한 사회적 이슈가 교육과정에서 충분히 다뤄지지 않는 경우도 영교육과정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3. 영교육과정이 중요한 이유
- 학생의 사고방식에 미치는 영향: 특정 주제를 다루지 않음으로써, 학생들은 그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 편견 강화: 배제된 내용이 사회적 소수자나 민감한 주제와 관련이 있다면,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비판적 사고 기회 제한: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논의할 기회를 박탈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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